찰나의 예술, 인서트_더 글로리 12화 연구
오늘은 더 글로리 12화의 인서트를 이리저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리오 구성상 더글로리가 파트2로 완결이라면 나머지 4화는 결말에 해당할 것입니다. 그간의 진행을 봐서는 박연진(배우 임지연 님)과 그 친구들이 벌을 받는 것으로 마무리가 될 것 같은 것이 사실입니다. 문동은(배우 송혜교 님)의 복수를 방해하는 여러 장치들이 등장 했고 문동은 역시 위기를 맞이할 것입니다. 위기를 넘어선 복수는 실현될 수 있을까요?
스토리전개에 필요한 인서트
신영준(배우 이해영 님)이 박연진에 대한 다른 마음을 품고 손명오(배우 김건우 님)의 시체를 보관했습니다. 하지만 강현남(배우 염혜란 님)에게 들키게 됩니다.

이전 11화에서 주여정의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의문의 박스가 떡밥으로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12화에서 그 떡밥이 회수되는데 그 내용물은 바로 박연진이 손명오를 죽인 그 날. 손명오에게 긁힌 상처딱지였습니다.

이로써 완벽할 것 같은 박연진의 살인에 대한 물증이 여기저기 등장하게 됩니다.



최혜정에게는 그날 녹음파일로,

김경란에게는 살인도구(흉기)로

여기저기 증거가 나오게 됩니다.
아울러 윤소희의 죽음도 일련의 증거의 연장선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캐릭터의 대명사
상징과 복선이 많이 등장하는 더 글로리에서 손명오를 상징하는 여러 가지 물건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손명오의 목에 새겨진 문신입니다.

손명오의 문신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1화에서 처음 등장하고

5화에서 제대로 등장하게 되고 바로 이후 앞날을 암시하는 복선으로 나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찰나의 예술 인서트_더 글로리 5화 연구
안녕하세요 J-Virtue Media 상구입니다. 오늘은 더 글로리 5화 입니다. 5화 정도가 진행되었으면 스토리...
blog.naver.com
이외에도 손명오는 극중 이사라에게 마약을 공급하는 역할을 했고 이로 인해 박연진 그룹의 균열을 만든 인물입니다.
그리고 문동은이 다니는 학교의 동료선생이자 빌런이었던 추정호(배우 허동원 님)에게도 상징하는 물건이 있는데 바로 카메라입니다.

하지만 동료 교사였던 강선생(배우 윤성원 님)의 제보를 통해 찍는 사진이 범죄라는 사실을 알게되고 이를 전재준과 하도영의 손을 통해 통쾌하게 복수합니다.

스토리의 큰 흐름에 대한 인서트
더 글로리에서는 스토리의 큰 흐름에 대한 내용이 종종 등장합니다. 주로 날씨에 대한 예보로 이후 상황을 이야기하는데 12화에서는 '동지'를 이야기 합니다. 1년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긴 절기... 밤, 어둠에 대한 상징은 뭔가 안좋은 일에 대한 징조를 이야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전 화에서도 등장했던 '너울'도 이후 상황을 암시하는 복선으로 등장했습니다.

짓밟힘에 대한 묘사
캐릭터의 계획과 일련의 안정성이 무너지는 장면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이 짓밟힘에 대한 묘사입니다. 대개는 무력으로 안정성이 무너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군인의 경우 군홧발, 구둣발로 캐릭터의 공간에 등장하는 묘사입니다. 더 글로리 12화에서도 문동은이 계획한 일들이 착실히 진행되는 듯했지만 빌런(문동은의 어머니)의 등장과 이것이 교사촌지의 문제로 발전하면서 학부모가 문동은의 교실을 구둣발로 들어오는 장면이 이를 단적으로 표현한 장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촌지를 받았다는 결정적인 증거

슬픔에 대한 묘사
캐릭터의 슬픔을 묘사하는 방법은 직접적으로 캐릭터의 연기를 하는 배우의 슬픔을 촬영하면 되지만 여기게 부가적인 다른 화면을 더하면 그 캐릭터의 슬픔이 다방면으로 전달됩니다. 그렇게 자주 사용되는 것이 바로 '비'입니다. 더 글로리 12화에서 비오는 날 집으로 돌아오는 박연진의 화면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은 자신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영으로부터 듣고 사랑하는 자신의 딸을 잃을 수도 있다는 슬픔을 표현하고 있고

자신의 어머니가 촌지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되는 장면이전에 밖에 비가오는 장면을 함께 넣으므로써 이후 장면이 문동은의 슬픔에 대한 장면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이후 문동은은 비에 흠뻑 젖은 모습으로 자신의 집에 있는 어머니를 찾아가고

상처를 받고 슬퍼합니다.


여기까지가 배우의 슬픔에 대한 묘사였다면 다방면으로 문동은이라는 캐릭터의 슬픔을 표현한 화면은 문동은이 따뜻하게 느끼는 자신만의 공간에 있지만

밖에서는 여전히 비가오고 있고

복수가 진행되면서 자신의 모친에 대한 배신을 감당해야하는 슬픔을 바둑판과 함께 묘사하고 있습니다.
